꿈과 희망의 길로 안내합니다.
Welcome to KNU Daegu Campus Dormitory
Home > 생활관 규정 및 생활수칙 > 생활수칙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수칙은 경북대학교 생활관 규정(이하 “규정”이라 한다) 제7조에 의하여 관내 효율적인 생활 교육 및 질서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이 수칙은 경북대학교 생활관 생활 수칙(이하 “수칙”이라 한다)이라 명한다.
제2장 관생자치회
제3조(설치)
규정 제6조에 의하여 학부 관생자치회(이하 ‘관생자치회’라 칭한다)와 대학원 관생자치회를 둘 수 있다.
제4조(구성 및 임무)
① 관생자치회는 회장 1명, 부회장 1명, 동대표 각 1명, 부장 약간명과 각동의 층장으로 구성하며, 대학원동은 동대표 및 외국인 대표 약간명으로 구성할 수 있다.
② 관생자치회의 임원은 관생 경력이 1학기 이상인 자로서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 성적이 우수한 관생 중에서 비밀 무기명 투표에 의하여 선출되고 임기는 1년으로 한다.
③ 회장이 사고로 인하여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잔여 임기가 한 학기 이상일 때는 보궐선거를 실시하고 한 학기 미만일 때는 부회장이 회장의 임무를 대행한다.
④ 관생자치회 및 대학원 관생자치회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자치활동을 통하여 관생들의 후생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관내 질서 유지, 환경 정화 등 공동생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협력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관생자치회의 운영은 관생자치회칙에 의하며, 관생자치회칙이 변경될 경우 생활관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개정 2015.6.17.>
⑥ 대구캠퍼스와 상주캠퍼스의 관생자치회는 별도로 구성된다.
제3장 입주와 퇴관
제5조(입주)
① 해당 입주 입주서류를 구비하여 입주 등록을 완료한 자는 배정된 관실에 입실한다.<개정 2015.6.16.>
② 입주기한까지 임의로 입주하지 않는 자는 입주을 포기한 것으로 보며, 제16조 및 제17조에 의거 입주 취소를 통보한 날을 기준으로 환불한다.
제6조(관실배정)
관실은 관장이 배정하며, 일단 배정된 관실은 관생들 간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제7조(퇴관)
① 퇴관을 원하는 관생은 퇴관 3일전까지 통합정보시스템(yes.knu.ac.kr)의 퇴관 신청란에 기재하여야 한다.
② 퇴관할 때는 관장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생활관에서 지급 받은 비품을 직원에게 인계한 후 퇴관 여부를 확인 받은 다음 퇴관한다.
제4장 출입증 관리 및 관내생활
제8조(손등 혈관 등록 및 출입증 발급)
① 입주시 손등혈관을 등록하여 관내출입과 식당 이용시 사용하여야 한다. (단, 첨성관, 명의관은 관내 출입시 출입증을 사용)
② 첨성관, 명의관생은 출입증을 발급 받아야 하며, 관내출입 시 항상 휴대하여야 한다.
③ 첨성관, 명의관생은 출입증을 타인에게 대여 또는 양도할 수 없다.
④ 출입증을 분실하였을 때는 첨성관 및 명의관 관리실에 신고하고 재발급 받아야 하며, 분실 또는 훼손으로 인하여 재발급 받을 때는 재발급에 필요한 일정 수수료를 부담하여야 한다.
제9조(관생준수사항)
  관생은 관내의 공중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정숙
   2. 관실 안의 청결 상태 유지
   3. 단정한 몸 가짐
   4. 시간 엄수와 질서유지
   5. 허가하지 않은 전자(가전)제품 및 유무선 공유기 사용금지<개정 2015.6.16.>
   6. 도박, 음주, 폭행 및 절도 금지
   7. 위험물의 관내 반입 금지
   8. 시설물과 비품의 파괴, 손상, 변형 및 임의 이동 금지
   9. 관내 취사행위 금지
   10. 낙서, 문서의 무단 전시, 무단 배포 및 무단 방송 금지
   11. 타인명의 우편물의 수취 또는 개봉 금지
   12. 관내 질서를 문란케 하는 행위 금지
   13. 건물 내 금연<개정 2015.6.17.>
   14. 쓰레기 유기와 환경 오염 행위 금지
   15. 단체 생활에 불쾌감을 주는 행위 금지
   16. 퇴관 시 관실청소와 정리 정돈 엄수
   17. 관내 애완동물 사육 금지
   18. 출임금지된 구역에 임의 출입하는 행위 금지<신설 2015. 6.16.>
   19. 
관내 외부인 임의동반 행위 금지<신설 2015.6.16.>
   20.
생활관장 및 지도교수의 위임을 받은 생활조교 지시사항 준수<신설 2015.6.16.>
제10조(인원과 관실 점검)
  ① 인원과 관실 점검은 생활관장 또는 지도교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수시로 할 수 있다.<개정 2015.6.16.>
  ② 생활조교는 생활관장 및 지도교수의 지시 또는 승인을 받아 수시 및 불시에 점검할 수 있다.
      단
, 생활조교의 일상 업무는 예외로 한다.<신설 2015.6.16.>
  ③
점검시 사용금지 물품은 반출를 지시할 수 있으며, 지시 불이행시 물건을 압수할 수 있다.
      (
압수물품은 퇴관시 반환한다.)<신설 2015. 6. 16.>
제11조(식사)
① 식사는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하여야 한다.(다만, 환자는 예외로 한다)
② 식사할 때는 복장을 단정히 하고 식사 예절을 지켜야 한다.
제12조(일과표)
① 관내 각 건물의 출입시간은 특별히 정한 바를 제외하고는 05:00부터 다음날 01:00 까지 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식사시간은 아래와 같으며 특별한 경우 변경할 수 있다.
 1. 조식 : 07:00 ~ 09:00
 2. 중식 : 11:30 ~ 14:00
 3. 석식 : 17:30 ~ 19:00
제13조(시설물의 이용 제한)
관실 내 전력은 조명등을 제외하고는 01:00부터 05:00까지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다만 각 관의 독서실과 컴퓨터실은 24시간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제5장 납부금
제14조(납부금)
생활관비 납부금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장이 정한다.
제15조(생활관비)
입주생은 다음 각 호의 생활관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1. 관리비 (매학기 연 2회 및 방학기간)을 일수로 책정하여 정한다.
 2. 식 비 (매학기 연 2회 및 방학기간)을 식수로 책정하여 정한다.

제16조(관리비 계산)
중도 입.퇴관자의 관리비는 입퇴관일을 기준으로 일할 계산함을 원칙으로 하되, 개관일수 3/4이후부터는 환불하지 아니한다. [단, 공적인 사유가 인정될 경우(증빙자료 제출)만 환불한다](개정 2014. 6. 18.)

제17조(식비 계산)
① 중도 입주자의 식비는 입주일을 기준으로 일할 계산하여 징수하고, 중도 퇴관자의 식비는 퇴관일을 기준으로 남을 식수를 총선택식수에서 일할 계산하여 환불하되, 학기 종료일 15일 전부터는 환불하지 않는다. [단, 공적인 사유가 인정될 경우(증빙자료 제출)만 환불한다](개정 2014. 6. 18.)
② 결식비는 환불하지 않는다. 단, 1일 3식을 선택한 학생이 공적인 사유로 5일이상 결식할 경우 결식일 3일전에 결식비 신청서와 관련 증비자료를 제출할 때는 예외로 한다.(개정 2014. 6. 18)
③ 도식을 하다가 적발될 경우 1개월치 식비(매식기준)를 벌금으로 부과한다.
④ 방학 중 연수등을 목적으로 단기이용 시 식비는 매식기준으로 징수하며, 환불은 하지않는다.
⑤ 매식으로 구매한 식권은 환불하지 않는다.
    (해당년도 회계종료일까지만 사용가능하며 다음 연도에 이월하여 사용할 수 없다.)(개정 2014. 6. 18.)

제18조(시설물 변상)
시설물 손.망실에 대하여는 퇴관 후 점검 결과에 따라 원상회복액을 변상하여야 한다.

제6장 면회, 외박 및 우편물
제19조(생활관 출입 제한과 면회)
① 관생은 소속 생활관 이외의 다른 생활관을 무단으로 출입하여서는 아니된다.<개정 2017.2.23.>
② 면회자는 안내실 또는 생활조교실에 면회를 신청하여야 하며 생활조교의 승인 후 출입할 수 있다.<개정 2015.6.16.>
③ 면회라 함은 가족, 친지, 기타 지인들의 방문을 모두 포함한다.<신설 2015.6.16.>
④ 면회시간은 09:00 ~ 20:00 까지로 한다.<개정 2015.6.17.>
제20조 (외출)
외출중 연락이 필요한 관생은 생활조교에게 연락처를 남겨야 하고, 외박은 통합정보시스템(YES)에서 신청한다.
제21조 (우편물)
일반 우편물은 각 관에 비치된 우편함에서 수령하며, 택배는 지정된 택배실에서 수령한다.<개정 2015.6.16.>
제7장 관리, 상담, 공고 및 행사
제22조 (관리)
① 전기, 수도, 난방 시설 등의 시설물이나 기계, 기구, 비품 등 물품의 파손 또는 고장이 있을 때에는 통합정보시스템(yes.knu.ac.kr) 시설물 고장 신고란에 기재한다.
② 공용물을 파손 또는 분실하였을 때에는 개인 변상을 원칙으로 한다.
제23조 (보고와 상담)
① 관생은 관장, 지도교수, 생활조교 및 관련 직원으로부터 지시 받은 사항에 대하여 반드시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② 관생은 직원, 생활조교, 지도교수 및 관장을 방문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③ 관생의 의견이나 건의사항은 관생자치회장이나 임원을 통하여 건의함을 원칙으로 한다(서면 건의자는 반드시 기명날인 하여야 한다).
제24조 (공고와 방송)
관생은 관장이 공고하거나 방송한 내용을 숙지하여야 한다.
제25조 (행사와 집회)
관내의 모든 행사와 집회는 5일 전에 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8장 상벌과 벌점기준
제26조 (상벌)
  ① 관장은 관생 중 품행이 방정하고 성실하며 생활에 모범이 되었다고 인정되는 관생에 대하여 지도교수회의의 심의를 거쳐 다음 각 호와 같이 상점을 부여할 수 있고, 상점이 10점 이상일 경우 규정 제19조 제2항의 우선 선발 대상자에 포함할 수 있다.
    1. 독서실, 휴게실 및 식당 등 공공시설물에서의 노력 봉사 : 3점이하
    2. 응급구조, 간병 등 봉사 : 3점이하
    3. 건물 안팎과 관실 환경미화 솔선 수범 : 3점이하
    4. 생활관 명예선양, 공동생활의 모범 등 기타 선행 : 3점이하
    5. 관생자치회가 주관하는 공식적인 행사의 자원봉사 : 3점이하
  ② 관생자치회원은 상점 부과 대상에서 제외된다.<개정 2015.6.16.>
  ③ 관장은 관생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 벌점을 부과(제2호의 경우에는 지도교수회의를 거쳐야 한다)할 수 있다. 다만, 개전의 정이 뚜렷하여 관생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의 노력 봉사를 행하게 하여 벌점을 경감할 수 있다.
    1. 별표(벌점기준표)에 의한 행위
    2. 상기 제1호 외의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행위(외부생도 벌점을 줄 수 있다.) 
  ④ 관장은 벌점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분할 수 있다.<개정 2015.6.16.><개정 2017.2.23.>

벌 점

처 분 사 항

1 ~ 6

벌점적용기간이 지나면 자동삭제(5점이상 경고할 수 있다)

7 ~ 9

다음학년도 입주제한, 다음학년도 이후 자동삭제

10점 이상

다음학년도부터 입주대상에서 제외

14점 이상

학기 중이라도 즉시 퇴관처리 할 수 있으며 다음학년도부터 입주대상에서 제외

      ※ 벌점적용기간 : 당해 연도 1월 1일 ~ 당해 연도 12월 31일까지

    ⑤ 벌점은 개인이 수시로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개정 2017.2.23.>
관장은 필요시 관생 상벌위원회를 구성하여 관생들의 상벌점의 적정성 및 퇴관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할 수 있다.<신설 2015.6.16.>
 

내용 벌점
1. 절도, 폭행, 관내의 기물 또는 시설물을 파손하는 행위
2. 관내 생활과 무관한 단체 활동 행위
3. 관내에서 화재를 일으킨 행위
4. 관내에 휘발유, 부탄가스 등 화재 위험이 있는 인화물질 및  불법소지물질(마약등, 향정신성물질, 청산가리,
    대마초등) 반입행위
5. 배정된 관실을 타인에게 양도한 행위 또는 양도받은 행위
6. 전기장판, 전기난로 및 가스버너 등 화재 위험이 있는 전열기와 전력사용량이 많은 가전기기를 사용하는 행위
7. 관내(식당포함) 출입할 때 지정된 출입구를 이용하지 않는 행위 또는 방조행위
8. 출입증을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외부인의 생활관 출입을 방조한  행위
9. 배정된 관실을 임의로 변경한 행위
10. 타인 명의의 우편물을 불법 수취하거나 개봉한 행위
11. 관실내 애완동물 사육행위
12. 외부인을 관내에 숙박시킨 행위 또는 21:00 이후 외부인을 잔류시킨 행위
13. 고의로 출입문을 열어 놓거나 파손하는 행위
14. 유무선 개인공유기 사용, 해킹 등 인터넷 사용상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위
15. 관내에서 음주, 도박을 한 행위
16. 운동기구, 세면기구 등 공공기물을 관실 내 반입하는 행위
17. 인터넷을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피해를 입힌 행위
18. 음식점 수거용 그릇이 배출 되는 음식물을 관내에 반입하는 행위
19. 관실 내에서 흡연하는 행위(관실 외 기타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행위)
20. 만취상태에서 생활관에 들어오는 행위
21. 이성을 관실로 대동한 경우
22. 도식행위를 하거나 타인의 도식을 방조하거나 유도한 행위
23. 관실 청소와 정리 정돈 불이행(퇴관시 포함, 차등부과)
24. 소란 또는 소음을 일으키는 행위(차등부과)
25. 연속(5일이상) 무단으로 외박한 행위
26. 외부인을 임의 입실시킨 행위
27. OT에 불참하는 행위
28. 부재 시 관실 내 소등을 하지 않거나, PC를 끄지 아니한 행위, 냉난방기기를 켜둔채 나가는 행위
29. 수돗물 사용 후 물을 잠그지 아니한 행위
30. 식당 출구를 통하여 들어가는 행위
31. 휴게실 내에 음식물 반입 행위
32. 지정되지 않은 장소에 자전거나 오토바이를 주차하거나 타인이 피해를 받도록 주차한 행위
33. 관내에 침이나 가래를 뱉는 행위
34. 담배꽁초 등을 생활관 주변에 함부로 버리는 행위
35.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않는 행위
36. 귀관 시간이후 출입 행위(01:00~05:00) (학부만 해당)
37. 입주시 제출하여야 할 서류를 정해진 기일까지 내지 않은 행위 (이후 늦어질시 추가벌점)
38. 면회 규정을 지키지 않은 행위
39. 관리자(관장, 지도교수, 생활조교 포함) 지시사항 불이행
퇴관(14)
퇴관(14)
퇴관(14)
퇴관(14)

퇴관(10)
14~7
10
10
10
10
10
5
5
5
5
5
5
5
5(3)
10
5
5
5~1
5~1
3
5
2
2
2
2
2
2
2
2
2
2
1
5
7~1
부칙

부 칙(예규 제 38호) 이 수칙은 1984년 9월 1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 55호) 이 수칙은 1985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 77호) 이 수칙은 1985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153호) 이 수칙은 199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156호) 이 수칙은 1993년 9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180호) 이 수칙은 199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00호) 이 수칙은 1997년 5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10호) 이 수칙은 1998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14호) 이 수칙은 1999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30호) 이 수칙은 2000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43호) 이 수칙은 2001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66호) 이 수칙은 2002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287호) 이 수칙은 2003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301호) 이 수칙은 2004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316호) 이 수칙은 2005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325호) 이 수칙은 2005년 9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355호) 이 수칙은 2007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405호) 이 수칙은 2009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428호) 이 수칙은 2010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513호) 이 수칙은 2013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574호) 이 수칙은 2015년 6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예규 제640호, 2017.2.23.) 이 수칙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